앙댕의 공방

 

#1

MBTI와 더불어 비교적 잘 알려진 성격 유형 검사로 오늘은 에니어그램(Ennagram)을 소개해보려 합니다.

에니어그램은 그리스어로 '아홉'이라는 뜻인 에니어(ennea)와 '그림'이라는 뜻의 그라모스(grammos)가 

합쳐진 요어로,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사람의 성격 유형을 9개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습니다.

MBTI 등 다른 성격검사가 받는 비판점과 마찬가지로, 에니어그램도 과학적, 통계적 뒷받침이

아직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내가 어떤 에니어그램 테스트를 통해서 나의 성격에 대해서 좀 더 생각해 볼 수 있었고

제 성격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때에도 많이 활용하는 편입니다.

 

#2

이 포스팅에서는 에니어그램 테스트를 소개하고, 에니어그램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하려 합니다

먼저 테스트는 다음의 주소에서 할 수 있습니다.

https://www.idrlabs.com/enneagram/test.php

 

Enneagram Test

This test will give you your Enneagram personality type.

www.idrlabs.com

총 45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문항별로 비동의( Dissagree)와 동의(Agree)의 정도를 표시하면 됩니다.

중립까지 포함하여 총 7개의 선택지가 있네요.

각 문항별 번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1.강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나에게 자연스럽게 다가오지 않는다.

2.나는 쉽게 다른 사람을 연민하거나 동정한다

3.사람들은 항상 보이는 것과 같지 않기 때문에, 나는 그들의 동기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곤 한다.

4.나는 감정적인 강렬함에 끌리고 때로는 우울함과 슬픔의 깊이를 탐구하기를 갈망한다.

5.모든 면에서 장점을 보는 능력은 갈등을 잘 해결하게 한다. 하지만, 그것은 내가 가끔 나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6.나는 모든 유형의 사람들과 잘 일한다.

7.해야 할 중요한 일들에 대한 정해진 계획이 없을 때 나는 행복하지 않다.

8.나는 경쟁적이고 야심 차지만 규칙대로 하는 것에 대해 꽤 단호하다.

9.나는 평생에 걸쳐 감정적 연결을 찾았지만 , 왜인지 내가 그것을 달성했다는 것을 느낄 수 없었다

10.나는 사회적인 교제를 할 떄 때 사람들을 너무 많이 수용하는 경향이 있어서 나중에는 혼자있는 시간이 필요할 때가 있다

11.많은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것은 나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이다

12.잘못에 대해서 관습적이지 않으며 다른 사람이 가치를 찾지 못하는 새프로젝트를 앞장서서 추진한다

13.강한 직업윤리는 항상 가시적인 결과를 나타낼 것이다.

14.남들이 원하는 것을 따라가면서 갈등은 피하지만 이 상태가 너무 오래 계속되면 소극적인 자세로 답답함을 드러낼지도 모른다.

15.나는 많은 지식을 축적한다. 때때로 나는 내가 충분히 좋지 않다는 뿌리 깊은 감정에 대항하기 위한 방법으로 지식을 축적한다는 느낌을 받는다.

16.나는 충성스러운 사람이지만, 가까운 사람들이 나를 버리거나 배신할까 봐 자주 걱정한다.

17.나는 많은 일을 하고 내가 맡은 거의 모든 일에 성공한다.

18.나는 우유부단해 보일 정도로 모든 측면에서 장점을 쉽게 본다.

19.직업적, 전문적인 환경에서도 나는 팀원들의 취미, 생각, 가치 등 인간적인 측면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20.내 주변의 사람들이 동의하지 않을 때, 나는 모든 사람들의 관점을 종합하거나 타협하여 융합시키려고 한다.

21.나는 옳고 그름에 대한 명확한 내적 기준을 가지고 있고, 이 기준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한다.

22.나는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사람으로서, 때로는 너무 쉽게 - 다른 사람의 감정을 쉽게 알아채는 사람이다.

23.나는 다소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멀리 떨어져 있으며 항상 다른 사람들만큼 열성적이지는 않다.

24.나는 폐쇄적인 관계를 지향하며, 마감일을 준수하고 일이 해결되고 결정되는 것을 확실히 하기 위한 절차를 갖추기를 원한다.

25.나는 그룹별, 팀별로 유뫠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열정을 퍼뜨린다.

26.나는 선천적으로 다소 권위적이어서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라고 말하는 것이 쉽다.

27.나는 정말로 그들을 좋아하지 않거나 존중하지 않다고 할지라도 권위있는 사람들의 승인을 얻고 싶다.

28.나는 당면한 과제를 처리하는 적절한 방법에 대해 깊이 알고 있다.

29.나는 상황을 지위하는 사람이 되기보다는 한명의 팀원이 되는 것을 더 선호한다.

30.다른 사람들도 행복하지 않은 환경에서는 나도 행복하기 힘들다.

31.나는 일반적으로 자신의 실패를 흐느끼는 이야기로 변명하는 사람들을 우습게 생각한다.

32.남들이 제자리걸음에 머무를 때 내가 책임지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33.나는 자신의 삶을 책임지지 않는 사람들을 비판적이다.

34.내가 수용되고 인정받고 있는 것처럼 느끼는 것은 나에게 중요하다.

35.나는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더 민감하고 때때로 세상이 너무 가혹하다고 느낀다.

36.나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방법으로서 새로운 행동 방식을 찾곤 한다.

37.나는 나약한 생각에 명료하고 설득력 있게 도전한다.

38.남들이  일의 진전을 방해하면 나는 노골적으로 참을 수 없음을 표현한다.

39.나는 감정적 연결을 갈망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와 너무 달르기 때문에 나는 깊은 감정을 느끼는 교우 관계와 의미를 갖지 못한다.

40.나의 세심한과 주의성은 부주의한 실수나 누락을 방지한다.

41.나는 목표를 희생하더라도 나에게 떠오르는 참신한 생각에 사로잡히는 경향이 있다.

42.나는 익숙해진 것에 금방 싫증이 나서 새로운 경험을 찾아 나선다.

43.나는 모든 필수적 작업이 조직화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44.나는 분석 자체를 즐기고, 계획이나 실행에서는 즐거움을 덜 느낀다.

45.나는 때때로 신중한 것보다 정의, 개념, 그리고 기술을 미세하게 조정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3

위에서 설명했듯이 에니어그램에서는 사람의 성격을 총 9개로 나누고 있는데,

힘의 중심에 따라서 9가지 유형을 다시  머리 중심 유형, 가슴 중심 유형 , 장 중심 유형으로 나눕니다.

각 유형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머리 중심 유형 

머리 중심 유형들은 이름에서도 느껴지듯이 주로 머리(뇌)를 활용하여 상황을 파악합니다.

그래서 상황에 대해서 분석하고, 관찰하고, 정보의 비교와 대조 등을 전략을 많이 활용하지요

이들이 직면하고 있는 정서적 난관은 '불안'입니다. 

 머리 중심 유형은 시간적 관심사가 '미래'에 있기 때문에 알 수 없는 미래에 대해서 불안이나 공포를 느끼고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 많은 양의 정보를 수집하거나, 어떤 공동체에 소속되어 있고 싶다는 욕구를

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머리 중심 유형에 속하는 유형들은 5, 6, 7번입니다.

 

5번 유형( 탐구자, Investigeter) - 지식을 얻고 관찰하는 자

일이 일어나는 방식이나 내면의 세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세계에 대해서 그것의 동작원리를 파악하고 싶어합니다.

세계에 대해서 나름의 질문을 던지고 그것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 깊이 탐구하지요.

이러한 행동의 원천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자원이 부족하다는 불안감에 있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자신이 가질 수 있는 자원을 최대한 비축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6번 유형( 충실한 자, Lotalist) -  충실하고 안전을 추구하는 자

6번 유형은 주변의 사람들이나 체제, 신념들에 있어서 가장 충실하게 그것을 지키고자 합니다.

따라서 한번 관계를 맺은 사람이나 조직에 대해서 가장 충성심이 높은 유형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동의 원천은 자신들이 버려지고 도움을 받지 못할 수 있다는 불안감에 있으며,

한편으로는 지나치게 타인에게 의존적이 되는것도 두려워합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자신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한편으로는 헌신적이고 신뢰를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노력합니다.

 

7번 유형( 열정적인 자, Enthusiast) -  즐거움을 추구하고 계획하는 자

7번 유형은  겉으로는 아주 외향적이고 모험을 즐기는 듯한 모습을 보입니다.

새로운 활동을 하는 것을 아주 좋아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할수 있는 위험을 오히려 즐기기도 하지요.

때문에 7번 유형은 위에서 설명한 '불안'과는 거리가 먼 유형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7번은 외부 세계가 아니라 자기 자신의 내면 세계를 보는 것이 대해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즉 내면에서 느끼는 슬픔, 고통 등의 부정적인 감정과 그로 인한 상처가 표면으로 드러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외부의 활동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4

가슴 중심 유형 

가슴 중심 유형들은  주로 심장(뇌)를 활용하여 상황을 파악합니다.

'가슴이 따뜻한 사람'이라는 말이 있듯이, 가슴 중심 유형들은 감정과 정서를 중요시합니다.

이들이 직면하고 있는 정서적 난관은 '수치심'입니다.

 가슴 중심 유형들은 자신의 이미지나 정체성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이를 부정당했을 때 강한 수치심을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가슴 중심 유형은 시간적 관심사가 '과거'에  있어서, 어떤 사건에서 자기가 느꼈었던 것들

생각했던 것들을 곱씹기도 합니다.

머리 중심 유형에 속하는 유형들은 2, 3, 4번입니다.

 

2번 유형( 돕는 자,Helper) - 타인에게 도움을 주려는 자

2번 유형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자신이 무언가를 할 수 있을 때,

자신의 인생을 가장 의미있다고 느낄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주변의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도움을 주고, 따뜻하게 대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를 통해서 2번 유형은 다른 사람에게서 긍정적인 반응 즉 '좋은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확립하고자 합니다.

이 과정에서 반대로 자신의 필요에는 소홀해 질 수도 있고, 타인에 대한 실망이나 분노를 드러나지 않으려고 억압하기도 합니다.

 

3번 유형( 성취자 ,Achiever) - 성공을 추구하는 자

3번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활용해 무언가를 성취하기를 열망합니다.

자기가 목표로 했던 것을 달성 했을 때, 자신의 인생을 가장 의미있다고 느낄 확률이 높습니다.

즉 효율적이고 유능하며  '능력있는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확립하고자 합니다.

반대로 자신이 무능력하거나 열등한 사람으로 비춰지는 상황을 수치스럽게 여기기 때문에

자신이 현재 발휘할 수 있는 능력보다 더 높은 수준의 능력을 발휘 하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 과정에서 오히려 감정을 억압하고, 자신의 감정의 원인을 타인에게서 찾으려고 하기도 합니다.

 

4번 유형( 개인주의자 ,Achiever) - 특별한 존재가 되기를 바라는 자

4번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이 다른 사람과는 다른 사람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자신이 타인과는 다르다고 생각하므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하고자 합니다.

때문에 진정한 자신은 아무도 이해할 수 없고, 일반적인 사람과는 동떨어져 있는 존재로 자신을 정의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내면에서는 이러한 자신을 이해해주고,  사랑해줄 수 있는 '구원자'적 존재를 원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자기 자신이 '특별한 존재'라고 느껴지지 않을 때 이들은 수치심을 느끼기도 합니다

때문에 타인을 대할 때는 상대적으로 다가가기 힘든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는 한편

자신을 도와주고 지원해주는 사람에게는 의존적이 되는 양면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5

장 중심 유형 

장 중심 유형들은 무게 중심이 장에 있다고 표현합니다.

장 중심 유형들은 기본적인 삶, 생존, 환경에 대한 통제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환경이 자신이 원하는 대로 통제가 안될 경우에는 '분노'의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장 중심 유형은 시간적 관심사가 '현재'에 있습니다.

즉 자신이 지금 처해있는 상황과 환경을 원하는대로 통제하는 것이 이들의 주요 관심사입니다.

또한 환경에 저항하고 통제하기 위해서 자신의 '독립성'을 추구하는 모습을 보이기도합니다

머리 중심 유형에 속하는 유형들은 8, 9, 1번입니다.

 

8번 유형( 도전하는 자,Challenger) -강함을 추구하고 자기를 주장하는 자

8번 유형의 사람들은 도전하는 것을 즐기며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무언가에 도전해서 일정한 성과를 내기를 바랍니다.

때문에 다른 어떤 유형보다도 강하게 독립성을 추구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계속 에너지를 밖으로 향하고, 자신의 외부세계가 계속 확대되기를 추구합니다.

반대로 누군가가 자신을 통제하려 한다면 강한 거부감을 드러내기도 하고

누군가와 친해지기를 거부하기도 하는데

이는 상대방과의 거리가 가까워짐으로써 오히려 자신의 약한 면이 드러날까봐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9번 유형( 평화주의자,Peacemaker) - 조화와 평화를 추구하는자

9번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과 타인을 위해서 내면과 외부의 평화를 추구하려고 노력하는 유형입니다.

때문에 세상을 이상적으로 보고,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면을 보려고 노력합니다.

9번 유형들은 외부와 내면 모두가 일정한 균형 상태를 이루기를 원하기 때문에

자신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강렬한 충동이나 감정을 억압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동시에 외부를 통제하기 위해서 자신과 외부사이에 강한 경계막을 세우기도 합니다.

한편으로는 평화, 조화, 균형등을 생각하다보니 세계에 대한 깊은 통찰을 하기도 합니다.

 

1번 유형( 개혁가, Reformer) -  완벽을 추구하는 자

1번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능력이나 영향력을 활용하여 세상을 개선시키고자 노력하는 유형입니다.

1번 유형도 외부 세계에 대한 경계를 하고 있으나, 자신의 내면의 경계를 공고히 하는데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나 본능적인 부분 등 무의식적인 충동을 억제하기 위해서

많은 에너지를 쓰며, 이 과정에서 많은 피로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1번 유형들은 정확하고, 잘 조직화되어 있으며 합리적인 체제를 선호합니다.

규칙을 잘 지키고 완벽한 일처리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반대로 규칙을 무시하는 사람들을 싫어하기도 합니다.

 

#6

나의 에니어그램 결과

 

 

저의 테스트 결과, 저는 4번 유형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에니어그램에는 '날개'라는 개념이 있는데 각 타입의 양 옆 타입중 더 우세한 쪽을

자신의 날개로 가지게 됩니다.

(날개라는 개념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4번 유형의 양 옆에는 3번과 5번이 있고, 저는 5번이 더 우세하므로

저의 에니어그램 유형은 4w5가 되겠네요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