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댕의 공방

 

 

#1

MBTI에서 활용하는 성격의 4가지 차원과 16유형을 기반으로

응용한 검사중에서 Metarasa™ Personality Test (MMDI)가 있습니다

MMDI Test는 MBTI와 마찬가지로 성격의 4가지 차원을 활용하고 있고,

검사 결과역시도 MBTI 유형과 같은 형태로 제공돕니다.

다만 이 검사의 경우에는 16개 중 하나의 성격코드를 기준점으로 삼아서,

어떤 사람은 그 기준점에서 매우 가깜고(한개의 성격코드)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 개 이상의 성격코드를 가지고 있음을  전제하고 있는 검사입니다 :)


#2

MMDI 는 다음 페이지에서 검사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metarasa.com/mmdi/questionnaire/?_ga=2.34900449.156844698.1593432549-1495223401.1593432549

 

Personality Test, in-depth analysis of Isabel Briggs Myers types

What's free: Online introductions to your personality, what makes you tick, career analysis (three good matches), relationships, and leadership. Premium options: Over 200 pages of analysis and information, analysis of 300 careers, comparison of your leader

www.metarasa.com

기본적으로 MMDI 테스트는 무료이며,

검사 결과에 따른 유형별 설명, 직업 및 진로, 리더십에 관련된 내용들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MMDI 테스트는 총 35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문항별로  2개의 선택지 중

더 가깝게 느끼는쪽에 체크를 하면 하면 됩니다 :)

다만 6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기에, 완벽한 중립을 고를 수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MMDI TEST는 영국영어에 맞추어서 제작되어서,  편하게 검사할 수 있도록 한국어로 번역해 보았습니다.


#3

a는 왼쪽에 있는 선택지이고, b는 오른쪽에 있는 선택지이다.

 

1  a. 나는 상처받거나 속상한 사람들을 위로하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 

    b. 나는 사물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나만의 설명을 만드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

 

2  a. 나는 사람들이 스스로를 더 잘 조직하도록 만드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

    b. 나는 내가 중요하다고 믿는 것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

 

3  a. 나는 상상력이 풍부한 아이디어를 꿈꾸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

    b. 나는 일이 일어났을 때 바로 일을 처리하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

 

4  a. 나는 한가지 사물/사람을 잘 알게되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

    b. 나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

 

5  a. 나는 사람들 사이에서 더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

    b. 나는 이론이나 설명에서 논리적인 결함을 찾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

 

6  a. 나는 정말로 심오한(헤아리기 힘든) 것들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

    b. 나는 즉각적으로 주어진 일을 달성하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

 

7  a. 나는 사람들이 절차를 따르라고 계속 주장하면 짜증이 난다.

    b. 나는 사람들이 그들의 개인적인 신념에 대해 타협하지 않으면 짜증이 난다.

 

8  a.  나는 사람들이 이미 잘 작동하는 것들을  바꾸면 짜증이 난다.

    b. 나는 사람들이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 전에 모든 사실을 알고 싶어 하면 짜증이 난다.

 

9  a. 나는 일을 할 때 새로운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b. 나는 내 자신의 관찰을 숙고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10. a. 나는 나의 개인적인 가치관을 고수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b. 나는 모두가 자신의 의무를 다했는지 확인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11  a. 나는 왜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나만의 이론을 세우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b. 나는 사물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나만의 설명을 만드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

 

12  a. 나는 미지의 것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b. 나는 실질적인 결과가 있는 일들을 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13 a. 필요할 경우 나는 나의 신념에 따라 독립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을 편하게 느낀다.

    b. 필요할 경우,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규칙을 부과하는 것을 편하게 느낀다

 

14  a. 사람들이 곧 쓸모 없어질 무언가에 노력을 투자하는 것은 나를 짜증나게 한다.

    b. 사람들이 미래에 대해서 너무 많은 생각을 하는 바람에

       오늘 해야할 일이 끝나지 않는 것은 나를 짜증나게 한다.

 

15  a. 사람들이 모든 세부 사항을 일일히 메모하는 것은 나를 짜증 나게 한다.

    b. 사람들이 새롭고 실험적인 일을 시작하는 것은 나를 짜증 나게 한다.

 

16  a. 나는 사실적이고 정확한 이론을 정말 좋아한다.

     b. 나는 나의 경험과 지식을 재검토하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

 

17.  a. 나는 현상유지에 대한 도전과 문제를 제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b. 나는 나의 경험과 지식을 재검토하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

 

18  a. 나에게는 나의 개인적 신념이 가장 중요하다

     b. 나에게는 규칙을 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9. a. 나는 미래에 대한 급진적인 비전을 상상할 때 만족감을 느낀다

     b. 나는 사건이 발생하는 즉시 조치를 취할 때 만족감을 느낀다.

 

20.  a. 나는 친구들 사이에서  호의적인 분위기가 만들어질 때 매우 만족감을 느낀다

      b. 나는 어떤 사물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스스로 알아낼 때 매우 만족감을 느낀다

 

21  a. 나는 나의 생각과 믿음을 이끌어 줄, 나만의 도덕적 기준을 갖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

    b. 나는 사람들이 의무를 지키게 하기 위해 반대를 극복하는 일을 정말 좋아한다. 

 

22.  a. 나는 임무를 완수하는 것을 좋아한다.

      b. 나는 미래를 예측하는 것을 좋아한다.

 

23  a. 나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보기 위해 무언가를 바꾸는 것을 좋아한다.

     b. 나는 내가 알고 있는 것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을 좋아한다,

 

24  a. 나는 친구들을 만나는 것을  좋아한다.

     b.나는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좋아한다.

 

25 a. 나는 위기에 대처할 때 만족감을 느낀다

     b. 나는 미스테리 한 것에 대해서 생각할 때 만족감을 느낀다

 

26  a. 나는 많은 정보를 모으는 것을 좋아한다

     b.나는 한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옮겨가는 것을 좋아한다.

 

27  a. 나는 내 설명이 정확할 때 만족감을 느낀다.

     b. 나는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을 때 만족감을 느낀다.

 

28  a. 나는 사람들이 맞는 절차를 따를 때 만족감을 느낀다.

     b.나는 나의 개인적인 가치관을 고수할 수 있을 때 만족감을 느낀다.

 

29. a. 나는 나의 가치관을 타협하는 것을 싫어한다.

     b. 나는 주변이 혼란스러운 것을 싫어한다.

 

30 a. 나는 같은 일을 반복해서 하는 것을 싫어한다.

     b. 나는 모호함과 명확하지 않은 정보를 싫어한다.

 

31 a. 나는 사람들 사이의 갈등을 싫어한다.

     b. 나는 일관적이지 않은 이론을 싫어한다.

 

32  a. 나는 나의 노력이 가시적인 결과로 나타나는 것을 좋아한다.

     b. 나는 눈을 감고 어떤 마음속에 이미지와 생각이 떠오르는지 숙고하는 것을 좋아한다.

 

33  a. 나는 과거에 대해 상각하는 것을 좋아한다.

     b.나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34  a. 매일의 일상적인 일들을 잘 처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b. 장기적으로 내가 어디로 갈 것인지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35  a. 논리적 사고가 가장 중요하다

     b. 타인에 대한 배려가 중요하다

 

36  a. 철저하게 마련된 계획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b. 양심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4

저의 MMDI TEST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왔습니다 :)

 

MMDI 결과 - 2020.07.02

 

지난번 영문으로 한 MBTI 검사와 트로스트 사이트에서 제공한 검사와 유사하게

I (내향형), N(직관형),F(감정형) 상대적으로 뚜렷하게 나온 반면

마지막 라이프 스타일 부분에서는 J가 54% P가 46%로 나와서

최종적인 결과는 1 차적으로는 INFJ 2차적으로는 INFP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금까지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내 선천적인 성격 유형은 INFJ이지만,

생활에 있어서 인식형처럼 행동하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고

실제로 그렇게 행동하려고 노력하고 있기에

INFP와 INFJ의 중간적인 검사결과가 계속 나오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

위에서도 밝혔듯이, MBTI와 다른 MMDI 테스트의 재미있는 특징 중 하나는

자신의 리더십 타입을 제시해 준다는 것입니다.

저의 리더십 타입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습니다 :)

 

나의 MMDI 리더십 순위

 

1) Visionary  : 자신이 속해있는 시장이나 산업의 숨겨진 트랜드를 파악해서 일반적인 방향을 정하는 타입

2) Ideological : 그 집단에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들에 초점을 맞추는 타입

3) Participative : 그룹 내에서  집단적 오너십과 헌신을 구축한는 타입

4) Goal-oriented : 그룹과 그룹 내에 개인대 대해서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타입

5) Change-oriented : 새롭고 더 나은 방법의 탐구를 장려하는 타입

6) Theorist : 그들의 결정에 대해서  증거, 연구 업계에서의 최고 사례를 중요시하는 타입

7) Executive : xecutive : 명령과 통제 구조를 사용하여 모든 사람이 자신이 해야될 일을

                               확실히 알 수 있도록 하는 타입

8) Action-oriented : 지금 당장 직면한 과제에 초점을 맞추는 타입


#6

나의 MBTI 유형과 MMDI  결과를 종합해서 이 리더십 결과를 해석해보면

INFJ의 특성 중 하나인 현상 보다는 그 이면에 존재하는 것들을 파악하고

그것을 체계적으로 구축하려는 성향이 작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INFP의 특성 중 하나인 자신의 내적 신념을 중요시하는 것들이 합쳐져서

Visionary와  Ideological 타입의 리더쉽이 고른 비중으로 나온 것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INFP와 INFJ의 중간쯤 어딘가 되는 결과가 나오고 있는데,

생각해보면 내가 지금 집중하고 있는 과제의 특성이나

마음의 상태에 따라서 생활 패턴이 많이 바뀌는 편인 것 같습니다.


#7

MMDI 검사시 유사한 유형

MMDI 검사 결과를 종합해보면 INFJ가 84%로 가장 높고  INFP가 80%로 근소한 차이를 보인다.

조금 놀랐던건 3번째 유형이 ENFJ라는 사실인데요.

나 자신이 외향적이라고 생각해본 적이 별로 없어서 더욱 놀랐습니다.

앞으로는 나를 INFP와 INFJ 어느 한 유형에 맞추기 보다는 두 유형을 모두 살펴볼 계획입니다.

MMDI 검사에서도 말하듯이,  많은 사람들이 서로 다른 이유는

여러 유형의 특성을 '적절히' 조합한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